28일, 전국 간호조무사 대표자 1차 비상대책회의 개최

7월 28일 열린 전국 간호조무사 대표자 비상대책회의 현장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홍옥녀)가 중앙회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안 통과를 위한 투쟁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지난 28일 간무협 서울시회 교육장에서 열린 ‘전국 간호조무사 대표자 1차 비상대책회의’에서는 전국 병원 및 시·군·구 분회 대표자 200여명이 참석해 결의대회 및 연가투쟁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나타냈다.

의료법 통과를 위한 향후 투쟁 계획 및 추진사항에 대해 논의한 대표자들은 8월 20일 전국 간호조무사 대표자 1차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10월 연가투쟁의 성공을 위해 사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또한 대표자들은 8월말까지 시·도회 간호조무사 대표자 비상대책회의와 시·군·구 분회 및 병원간호조무사회 비상대책회의를 연이어 개최하고, 회원들의 연가투쟁 참여 결의를 모아나가기로 했다.

이날 현장에서 연가신청 참여 서약서를 작성·제출한 대표자들은 9월 5일 전국에서 동시에 간호조무사 1차 집단 연가신청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

홍옥녀 회장(간호조무사 중앙회 법정단체 관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전체 보건의료인력의 약 40%가 간호조무사임에도 간무협만 유일하게 법정단체가 아니다”라며 “간무협이 전국 75만 간호조무사의 권리 향상을 위한 기능을 정확히 하기 위해선 법정단체화가 필수적”이라고 피력했다.

덧붙여 홍 회장은 “국회에 우리의 결의를 보여주고 간호조무사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선 결의대회와 연가투쟁에 모든 시·도회와 대표자들이 회원 조직 총동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