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조직재생 기전 규명 및 최적화’ 연구 진행… 3년 6개월간 연구비 지원받아

윤정호 교수

전북대학교치과대학 치주과학교실 윤정호 교수팀이 제안한 ‘치주인대줄기세포 치근 국소부 밀집화 및 분화 모델을 이용한 치주조식재생 기전 규명 및 최적화’ 주제의 연구과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2019년 이공분야 개인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 신규과제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과제는 기존의 치주조직재생유도의 개념을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치주조직재생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초지식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윤정호 교수팀은 “치주조직재생 전구세포인 치주인대줄기세포의 치근부 밀집화 및 분화를 위한 방법으로 융복합 바이오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기능성 나노파이버 하이드로겔 전달체 도입을 시도할 예정”이라며 “이번 연구과정을 통해 치주결손부 및 치주염 국소환경의 치유와 재생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발현인자와 관련 기전을 규명하고, 치주조직재생 증진을 위한 치주인대 줄기세포의 안정적‧효율적인 국소전달의 최적화된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윤 교수팀의 이번 연구는 미국 남가주대학교 생체의공학과 연구 협조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며, 주관연구책임자인 윤 교수는 3년 6개월간(연 1억원) 연구비 지원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