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제1회 학술집담회 개최… 정진우 교수팀, DC/TMD 한국어판 완료단계

대한구강내과학교수협의회(회장 서봉직)가 출범 이후, 지난 6일 서울역 인근 삼경교육센터에서 첫 학술 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 집담회에서는 정진우(서울대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 교수가 ‘한국어판 DC/TMD의 임상적 유용성 및 활용’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참고로 1992년 턱관절장애에 대한 객관적 진단 기준인 턱관절장애 연구 진단기준(RDC/TMD, Research Diagnostic Criteria for Temporomandibular Disorders)이 발표된 이후, 전 세계에서 해당 질환 진단과 연구에 이용돼 왔다.

RDC/TMD를 이용한 턱관절장애 진단의 신뢰도와 유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이 지속돼 왔으며, 2014년 개정된 DC/TMD(Diagnostic Criteria for Temporomandibular Disorders)가 발표된 바 있다.

정진우 교수팀은 DC/TMD의 한국어판 작업을 진행해 왔으며, 현재 완료를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 정 교수는 이날 그동안의 작업과정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임상 적용에 대한 접근을 전망했다.

이후에는 어규식(경희치대) 교수와 정재광(경북치대) 교수, 임현대(원광치대) 교수가 패널로 참여한 가운데 턱관절장애 진단 이행 과정에서의 장‧단점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특히 이날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세계적으로 RDC/TMD에서 DC/TMD로 진단 기반이 이동하는 과정에 있다는 점에 동의했으며, 세계적인 학문적 흐름에 맞춰 국내 치의학 임상 및 교육에서도 DC/TMD의 효과적인 활용 필요성이 본격 논의됐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