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규성 SID 2019 조직위원장‧김현종(가야치과병원) 원장

조규성 SID 2019 조직위원장

“10주년을 맞이한 올해 SID에서는 지난 10년의 임플란트 흐름을 되돌아보고, 향후 임플란트 임상 트렌드 변화와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신흥이 주최하는 국내 최대 임플란트 심포지엄 ‘SID(Shinhung Implant Dentistry) 2019’가 ‘지나온 10년, 앞으로 10년’을 주제로 10월 6일 서울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이번 ‘SID 2019’ 개최를 앞두고 8년째 SID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규성 위원장, Live Surgery를 진행할 김현종(가야치과병원) 원장으로부터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Q. 10주년을 맞이한 올해 SID의 조직위원장을 맡게 된 소감은?

A. 1, 2회 때는 조직위원이었다. 3회부터 지금까지 8년 동안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다. 개인적으로 첫 출발부터 지금까지 10년을 함께한 SID에 대해 큰 애정을 가지고 있는데, 10주년을 맞이한 SID 2019의 조직위원장으로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다.

Q. 이번 SID 2019의 대주제와 콘셉트는 무엇인가?

A. 지난 10년 동안 임플란트학은 많은 발전과 변화가 있었다. 10주년을 맞이한 이번 SID 2019에서는 지금까지 발전하고 변화된 내용들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10년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기로 했다.

그래서 조직위원회는 논의를 통해 ‘지나온 10년, 앞으로 10년’을 주제로 정했다. 올해는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10년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초창기 SID가 새로운 세미나 문화로 제시했던 Discussion Battle, 전자투표, Live Surgery 등 혁신적인 구성을 이번 10주년에도 만날 수 있다.

Q. 각 세션과 세부 강연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A. Session 1에서는 임플란트 임상가들의 주된 관심 중 하나인 ‘어떻게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술하는가?’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SID 출발부터 지금까지 10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 이제는 합병증 등 오랜 임플란트 사용에서 발생할 문제를 초기에 줄일 수 있는 최선의 선택과 오래 살릴 수 있는 보철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Session 2에서는 그동안 Surgery 분야에서 관심이 높았던 Sinus와 GBR 술식에 대한 10년의 변화에 대하여 다룰 계획이다. 10년 전의 생각과 오늘날의 생각이 얼마나 다른지, 5년 전과 비교해서 변화된 것은 무엇인지 함께 토론하고 논의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임플란트 역사가 오래된 만큼 이제 많은 임플란트 환자들은 Peri-implantitis 일 것으로 예상하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본다. 즉, Peri-implantitis 환자들이 조금 더 임플란트를 안전하게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느냐에 대한 것이 주된 이슈가 될 것이다.

오후에 진행되는 Live Surgery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진행된다. 김현종 원장이 Peri-implantitis 환자의 재생 방법에 대한 수술을 보여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통합강연에는 ‘Paradigm Shift in Implant Dentistry’를 주제로 미래에 주목받을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토론을 진행한다. 조직위원회에서 준비한 6가지의 아이템을 제시하고 패널과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이 과정에서 앞으로의 임플란트 10년을 예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Q. 마지막으로 SID 2019를 기다리고 있는 치과의사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A. SID 2019는 10주년을 기념해 지난 SID에서 제시했던 임플란트의 흐름과 함께 앞으로의 10년을 책임질 비전을 제시하는 아주 귀한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SID에 참석하는 치과의사들의 많은 기대에 부응하는 좋은 심포지엄이 될 수 있도록 남은 시간에도 조직위원회 모두가 최선을 다하겠다.

다음은 김현종 원장의 인터뷰 내용이다.

김현종 원장

Q. SID 2019의 Live Surgery를 맡게 된 소감은?

A. 그동안 SID가 반응이 좋았던 것은 청중들이 듣고 싶었던 궁금한 이야기들, 실제 임상에서 경험했던 아쉬운 부분을 다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SID 2019와 Live Surgery도 이와 같은 SID의 철학을 이어갈 예정이다. 올해도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Q. Live Surgery의 주제는 무엇인가?

A. ‘Regenerative Surgery for Peri-implantitis’의 주제처럼 이번 Live Surgery는 Peri-implantitis의 재생형 골수술을 진행한다. 임플란트의 역사가 오래되면서 최근에는 Peri-implantitis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골재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수술을 진행할 것이다.

특히 재생형 골수술에 적합한 케이스 판단 기준, 골재생에 앞서 효과적으로 오염된 임플란트 표면을 처치하는 방법, 임플란트 주변 골결손부에 대한 적합한 GBR 형태 접근방법 등을 주목해서 보면 좋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Q. 3년째 SID의 Live Surgery를 맡고 있는데, 어떤 마음으로 집도하는가?

A. SID 조직위원회는 Live Surgery의 주제와 케이스 선정에 언제나 동일한 원칙을 갖고 있다. 바로 화려한 보여주기 식의 고난도 수술이 아닌 실제로 임상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케이스 중에서 임상가들이 고민이 담긴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를 통해 SID를 보러 오는 치과의사들의 고민이 해소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마음은 지난 3년 동안에도 같았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진행할 것이다.

Q. 마지막으로 SID 2019 참석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A. 임플란트 임상가들은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놓이는 때가 많다. 이번 SID 2019에서는 지난 10년의 흐름을 돌아보고 어떤 선택이 장기적인 안정성에 도움이 되었으며, 앞으로 어떤 방법이 더 유리한 결과를 만들어 낼지 함께 고민하고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많은 치과의사들이 실제로 경험했던 것들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그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참여와 성원 부탁드린다.

한편 신흥은 SID 10주년을 맞아 특별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전등록은 덴탈이마트에서 하면 되며, 사전등록비는 7만원으로 전액 DV Point로 적립된다.

이번 SID를 통해 모인 등록금은 A.T.C Implant Annual Meeting 등록금과 함께 신흥연송학술재단을 통해 전국 치과대학에 기부된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