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정책연구원, ‘9년간 연령별 치과질환 변화’ 이슈리포트 발표

자료 제공 : 치협 치과의료정책연구원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이 제13호 ‘최근 9년간 치과질환 변화: 2010~2018’ 이슈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이슈리포트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의 질병소분류 통계를 활용, 2010년부터 9년간 주요 치과질환의 연령별 추이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구강관련 정책수립 시 우선순위를 제안했다.

이슈리포트에 따르면, 치아우식증은 10세 미만에서 꾸준히 증가했고, 치주질환은 20~50대 청‧장년층에서 증가했다.

치수 및 근단주위조직의 질환은 전반적으로 다소 감소했으며, 치아 및 지지구조의 기타장애는 노년층에서 증가 추세를 보였다.

이에 정책연구원은 아동 대상 치아우식증 예방, 청‧장년층 대상 치주질환 예방, 노년층 치아손실 예방을 위한 정책에 우선순위를 둘 필요가 있을 것으로 제안했다.

민경호 정책연구원장은 “지난 9년간 치과계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치과질환 추이를 살펴보면 그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며 “건강보험정책 등이 변화했을 때 질병 추이도 크게 변화한다. 각 질병의 유병률이 변화한 것인지, 정책에 의한 효과인지 주의해 살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철수 협회장은 “그동안 정부와 치과계 노력으로 다양한 구강건강정책이 시행됐다”며 “치협은 국민 구강건강을 책임지는 치과의사 전문단체로서, 모든 국민이 건강한 치아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이슈리포트는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발간자료-Issue Report 메뉴에 게재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