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학회-근관치료학회 “작지만 의미 있는 행보”… 적정수가 문제 해결에 지속적 노력

11월부터 시행되는 근관치료 급여기준 확대에 치과계가 환영의 입장을 표하고 있다.

앞서 지난 25일 보건복지부는 제17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근관치료 급여기준 개성방안을 논의했다.

주요 내용은 정확한 근관장의 길이 측정을 위한 근관장 측정검사가 1회에서 3회, 근관내 충전물의 공간 확보를 위한 근관성형이 1회에서 2회까지 확대되며, 난이도가 높은 재근관치료에서도 근관와동형성이 인정된다.

이에 대한치과보존학회와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는 29일 입장문을 통해 “국내 치과의사라면 근관치료가 난이도는 있지만 할수록 적자인 치료임에 동의할 것”이라며 “근관치료 수가인상을 위해 노력해 온 만큼 이번 급여기준 확대를 환영한다. 작지만 의미 있는 행보”라고 밝혔다.

두 학회는 수 년 전부터 근관치료의 저수가 문제를 다각적으로 고민해 왔다.

2018년 10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대한치과의사협회 보험국에서 연구용역을 받아 ‘근관치료 적정수가 연구 보고서’를 제출한 바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당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은 박능후 복지부 장관에게 근관치료 저수가 문제에 대해 질의했고, 이에 박능후 장관은 근관치료 수가가 적정수준이 될 수 있도록 재평가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를 계기로 두 학회 임원진은 최도자 의원과 면담을 갖고 근관치료 저수가 문제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후 수차례의 보건복지부, 심평원, 치협, 보존학회, 근관치료학회 실무책임자들 회의를 통해 이번 성과를 이끌어 냈다.

근관치료 적정수가 연구 책임자인 김미리(서울아산병원) 교수는 “2009년 이후 근관치료 수가는 전혀 인상되지 못하고 있던 현실에서 이번 근관치료 급여 확대 결정을 계기로 앞으로도 근관치료 적정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광원 보존학회장은 “이번 급여기준 확대는 국내 근관치료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고, 국민들이 수혜자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으며, 김진우 근관치료학회장도 “여러 어려움 속에서 치아를 보존하기 위해 노력해 온 치과의사들에게 새로운 의욕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치협 자연치아 중요성 인식전환 계기 마련코로나로 위축된 개원가에 활력 기대

이번 근관치료 급여기준 확대에 치협은 “새로운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첫 걸음으로, 국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자연치아 중요성에 대한 인식전환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존학회, 근관치료학회, 자연치아살리기운동본부, 치협 전임 집행부 등의 노력으로 근관치료 급여기준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치협은 이번 근관치료 급여기준 확대로 치과 영역 건강보험 급여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코로나19로 침체된 개원가 경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상훈 치협회장은 “치협 보험팀의 노력으로 근관치료영역 급여 확대 성과를 이뤄냈다. 근관치료수가 현실화를 위한 첫 단추를 꿴 31대 집행부의 큰 쾌거”라며 “앞으로도 치과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를 위해 계속해서 정부와 협력하고, 다양한 정책적 성과를 이끌어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