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부터 4학년 대상 3년간 시행… 충치예방진료 본인부담 10%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내용(자료= 보건복지부 제공)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대상 지역에 광주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가 선정됐다.

지역 공모는 12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27일부터 12월 18일까지 참여지역 신청을 받았으며, 모집한 결과 3개 지역이 참여 신청했다. 자체 사업을 시행 중인 5개 시도(서울, 부산, 인천, 울산, 경기)는 제외됐다.

보건복지부는 지역선정을 위해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추진위원회 위원, 관련 전문가, 정부위원 등으로 구성된 지역 선정 심사위원회를 지난해 12월 24일 개최했다.

각 시도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시범사업 추진 필요성, 사업추진 정책환경, 사업추진 의지, 시범사업 운영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평가 결과,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치과주치의 사업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고 우수한 지역 기반을 가진 광주시와 다양한 구강보건사업을 시행하고 사업추진 의지가 높은 세종시가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올해 처음 실시하는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지역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올해 상반기부터 6개월에 1회 정기적으로 예방중심의 구강관리서비스를 3년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치아가 아플 때 치과에 방문해 치료 중심 진료가 이뤄졌다면, 시범사업은 아동이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구강 건강상태를 점검받고, 결과에 따라 치면세마, 불소도포 등 적극적으로 예방서비스를 받게 된다.

복지부 이스란 건강정책국장은 “선정된 지역에서 사업 운영이 잘돼 아동치과주치의제도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