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서 올해 계획 소개… 치위생학교육평가원 연내 설립, 국민 서포터즈 운영

임기 마지막 해에 접어든 치위협 제18대 집행부가 올해 치과위생사 권익증진에 주력할 방침이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임춘희)는 지난달 27일 세종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2021년도 주요 사업계획을 소개했다.

임춘희 회장은 인사말에서 “올해는 18대 집행부가 설정한 핵심 목표의 완수를 통해 회원의 권익을 증진하고, 회원과 함께하는 협회로의 길을 닦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치위협은 치과위생사 역할 정립 및 권익증진을 위한 활동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치과위생사 고유 업무 및 역할에 관한 대국민 인식제고 캠페인 시행 ▲회원 대상 월간 정책동향 배부 ▲정부, 유관단체 등 간담회 개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치과위생사 고용안정 및 근무환경 개선, 치과위생사 법적 업무범위 현실화에도 주력한다.

치위협은 “고용문화에 관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국회와 정부에 정책건의 활동을 펼칠 것”이라며 “치과위생사 실제 수행 업무 실태조사 연구를 기반으로 치과위생사 법적 업무범위 현실화에 관한 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더불어 치과위생사 법적 역할 정립을 위한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상‧하반기 ‘치과위생사 전문화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전문치과위생사 제도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특히 치위협 숙원 사업 중 하나인 ‘한국치위생학교육평가원’을 연내 설립하고, 이를 통해 치위생학교육 평가‧인증 기준을 개발함으로써 치위생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또한 회원 복지 증진에도 힘쓸 계획이다. 치과위생사몰 운영을 비롯해 포상 운영, 법률 상담 및 자문, 회원증카드 사용 활성화, 보수교육 할인 쿠폰 발행, 시도회 보수교육 전자결제 수수료 지원 등을 계획하고 있다.

코로나19 등 국가적 재난상황 발생으로 사업운영이 어려운 시도회 재정을 지원한다. 이는 시도회의 연회비수입 및 재정상황을 고려해 이사회에서 의결 후 지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치위협은 치과위생사 홍보를 위한 국민 서포터즈를 통해 협회 인지도 향상 및 치과위생사에 대한 관심 고취에 나선다.

서포터즈 위촉 및 활동은 올해 7월부터 내년 5월까지 지속될 예정이며, 개인 SNS 운영 중인 일반 대중 대상으로 선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노인‧장애인 분야에서의 치과위생사 전문영역 입지 확보 및 위상 제고에 나서는 한편, 대한치위생정책연구소 운영을 통해 치위생 중‧장기 정책 개발에도 앞장선다.

또한 제43회 종합학술대회는 7월 3~4일 대면과 비대면 병행 개최될 예정이며, 2024년 국제치위생심포지엄(ISDH) 개최 준비를 위한 조직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한다.

40차 정기총회대면비대면 병행 개최김종하장효숙 신임 감사 선출

한편, 이날 간담회 이후에는 제40차 정기총회가 진행됐다.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대면과 비대면(화상) 병행 방식으로 열린 가운데 재적 대의원 150명 중 참석 대의원 139명(대면 18명, 비대면 121명)으로 성원됐다.

총회에서는 감사보고 및 사업실적, 2021년 사업계획안 등을 원안대로 의결했으며, 기존 감사 임기 만료에 따라 제22대 감사 선출이 진행됐다.

감사 공천위원회(위원장 박정란) 추천에 따라 김종하(강원도회), 정은심(대구경북회), 장효숙(서울시회), 김보라(경기도회) 회원이 후보로 나서게 됐으나, 정은심 후보는 선거 전 사퇴의사를 밝혔다.

투표 결과, 참석 대의원 139명 중 120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김종하 후보가 27표, 장효숙 후보가 67표, 김보라 후보가 26표를 득표함에 따라 김종하 후보와 장효숙 후보가 선출됐다.

이날 정기총회 기념 포상으로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공로상, 공로패, 문화상, 대한치과위생사협회장 표창, 우수협조대학 감사장 등을 시상했다.

수상자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김설악(여주대) 교수, 신경희(백석문화대) 교수, 서희성(원치과의원) 실장 ▲공로상- 박옥경(구미보건소) 회원 ▲공로패- 최원주 전 감사, 이선미 전 경기도회장, 오보경 전 서울시회장 ▲문화상- 이인문(건치신문) 기자 ▲대한치과위생사협회장 표창- 조지연 치과위생사(제48회 치과위생사 국가시험 수석합격자) 등이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