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교육硏, 올해 첫 Advance 실습 코스 성료… 28일 원데이 세미나 접수 중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가 지난 2월 28일 ‘2021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코스’를 개최했다.

이번 실습 세미나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 준수 하에 수강 인원을 30명에서 20명으로 축소해 진행됐다.

세미나에서는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김욱(의정부 TMD 치과의원) 원장 강의와 소속 임상지도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오재탁 원장의 실습지도가 이뤄졌다.

1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 10가지 증례의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에 대한 강의가 마련됐다.

이 시간에는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0% 이상의 증례에 대한 표준적 측두하악진단분석검사, 덴탈 파노라마, 턱관절 파노라마, 턱관절 덴탈콘빔 CT에 대한 판독법을 습득했다.

또한 오후에 실습할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의를 통해 교합안정장치 및 전방위치교합장치의 정의, 기전, 적응증, 제작 및 조정, 임상적 적용 프로토콜 등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분사신장법, 이개측두신경차단술, 고착해소술,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최신 동영상 강의도 진행해 어드밴스 코스에 걸맞는 심화 교육이 이뤄졌다.

2교시에는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를 임상지도의 지도하에 직접 교합을 검사하고,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교합조정 및 교합유도를 완수하는 감염 방지형 셀프 실습을 수행해 임상 능력을 향상시켰다.

이어 3교시에는 ‘턱관절 블록’으로 불리는 이개측두신경차단술에 대한 강의와 2인 1조 마취 실습이 진행됐다.

이를 통해 턱관절장애에 대한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 시 성공적으로 도수 정복을 시행할 수 있는 유용한 임상 술기를 체득했다.

4교시에는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를 주제로 김현철(연세 베스트덴치과의원) 원장이 특강을 진행했다.

강의에서 김 원장은 Two-Piece 구강내장치 제작을 위한 George Gauge를 사용한 구성교합 채득 등 핵심 노하우를 전달해 주목받았다.

마지막 5교시에는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구강하악근긴장이상, 설근긴장이상 등에 대한 치료적 및 미용적 보툴리눔 톡신 주사요법에 대해 김욱 원장이 상세히 전달했다.

이 시간에는 덴올TV를 통해 사전 녹화된 김 원장의 ‘2021년 치과의사를 위한 최신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동영상을 시청했다. 해당 영상은 방송 당일 조회 수가 1천 건에 육박하며 개원가의 폭발적 관심을 받았다.

강의 후에는 2인 1조로 보툴리눔톡신 주사용 약물 조제, 양측 교근 및 측두근에 주사 실습을 진행했다.

또한 목, 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 대상으로 양측 흉쇄유돌근 및 승모근에 대한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면 표정근에 대한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을 진행해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이달 28일 서울역 앞 동자아트홀에서 ‘제2차 턱관절 원데이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다. 현재 사전등록이 진행 중이며, 등록마감은 이달 22일까지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측은 “차기 세미나도 선착순으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므로 수강을 희망하는 치과의사는 사전 등록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며 “만일 코로나 상황이 악화돼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 이상으로 격상될 경우, ZOOM 앱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2021년 제2회 턱관절장애 Advance 실습 코스’는 10월 31일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