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회무동력 앞세워 자칫 ‘집행부 편들기’ 눈살

대한치과의사협회 제30대 회장단 선거무효소송 취하를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가 이어지고 있다.

10일 치협 지부장협의회에 이어 오늘(12일) 치협 대의원총회 의장단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사법부의 판단보다는 집행부의 대처를 지켜봐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잇따라 발표된 성명서에는 법적 소송으로 인한 해결이 현 집행부의 회무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지부장협의회는 “지난 선거에서 많은 회원들의 최신 휴대전화 번호가 수정되지 못한 시행착오를 법적 소송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는 책임 소재가 없는 현 집행부의 회무동력에 찬물을 끼얹게 될 것”이라며 “선거과정상 여러 문제점이 인정되더라도 선거 자체 무효를 주장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현 집행부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의장단은 “권리를 행사하지 못한 회원들도 사법부 판단보다는 집행부의 대처를 지켜보는 것이 다수 회원들이 바라는 바임을 유념하고, 신중히 판단해 소송을 취하해주길 바란다”면서 “문재인 케어 등 치과계 운명을 결정하는 중차대한 시기인 만큼 어떤 경우에도 단 하루의 회무 공백이 생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치과계 내부적으로 소송보다 대화로 해결하는 것이 현명한 해결책일 수 있다. 하지만 회무동력을 앞세워 소송 취하를 권고하는 성명서 발표는 지난 선거 진상 규명과 차기 선거 문제 재발 방지보다는 현 집행부 편들기로 일부에게는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다.

‘처음’ 치러진 직선제라 미숙할 수도 있다는 아량으로 넘기기보다는, 불충분한 준비와 관리로 많은 회원들의 투표 권리를 상실하게 한 전임 집행부와 선관위에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현 집행부와 선관위에서는 조속한 진상파악과 책임소재 규명,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통해 올바른 선거관리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