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치과학회, 16일 기자간담회 개최… “보존학회와 대화 거부” 강경한 입장 밝혀

통합치과학회가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입장을 밝혔다. (왼쪽부터 윤현중 회장, 법무대응위원회 이승룡 위원장)

대한통합치과학회(회장 윤현중)가 최근 보존학회의 통합치의학과 명칭 변경 관련 입장 발표에 “가정치의학과는 이미 제시된 명칭이다. 당시 치협에서 거부했었고 지금도 그 입장은 변함이 없을 것이다. 한 번 거부된 명칭에 대해 재논의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치과계 합의를 무시하고 진행되는 상황이다. 중요한 것은 명칭이 아니다. 현 상황에서 마치 명칭 변경이 헌법소원의 최종 합의사항인 것처럼 대두되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지난 16일, 통합치과학회는 여의도 모처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입장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윤현중 회장은 “명칭 변경에 긍정적이지 않다. 하지만 그동안 치협 산하 헌소 대응 특위 활동의 노력에 대한 협조와 원만한 전문의제 추진을 위해 보존학회 등에서 제기한 의견을 경청하고 대외적 의견 제시는 자제해 왔다”며 “그런데 보존학회는 헌소 대응 특위 및 치협의 노력에 반해 보도자료를 대외적으로 공표함으로써 사태를 다시 혼란에 빠뜨렸다. 이러한 혼란의 원인은 보존학회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회장은 “보존학회 측에서 명칭 변경과 관련해 통합치과학회에 공식적으로 제안한 바가 없다. 게다가 해당 내용의 공문을 치협 특위에 보내고 통합치과학회에 전달되는 절차를 밟았으면 좋았을 텐데, 보존학회에서 일방적으로 보도자료를 공표했다”며 “보존학회에서 논의된 명칭 후보들을 고려해달라고 했으면 이해하겠지만, 통합치의학과의 근본적 문제를 건드리는 비난의 글이 나왔다. 이에 치협회장과 헌소 대응 특위 위원장에게 항의했고, 그 쪽에서도 보존학회에 유감을 표했다”고 꼬집었다.

보존학회 측의 통합치의학과가 인턴 1년, 전공의 3년 과정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윤 회장은 “경과조치 300시간을 받는 2500명이 어디에 가서 1년 동안 인턴을 받느냐.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보존학회 측에서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 한, 통합치과학회는 앞으로 보존학회와의 대화를 거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제 위헌 여부 헌법소원에 대해 두 가지의 문제점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300시간 경과규정, 두 번째는 경과규정의 대상(학생포함의 부당성)이다.

윤 회장은 “다수 전문의가 시행돼 가는 과정에 전문의가 될 의사가 있는 미수련자들과 치과계 한 축을 이루고 있는 학생들에게 경과규정에 따른 전문의 취득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옳다”며 “국민 구강보건 향상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는 치협과 보건복지부의 합의에 따른 고시 내용에 적극 동의해 왔다”고 밝혔다.

덧붙여 “치의학회, 대의원총회, 치협 이사회 및 보건복지부가 합의해 진행하고 있는 치과 전문의 경과규정 과정을 흔들림 없이 진행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지 아니면 경과규정에 의해 전문의를 취득한 소수 기득권자들이 행한 헌소라는 집단행동에 굴복할지 결정해야 할 순간이 왔다”며 “통합치의학과 전문의가 되고자 하는 학회 회원과 미수련자, 학생들의 권리와 치과계 합의사항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치과학회는 내부적으로 법무대응위원회를 발족하고, 헌소 대응과 함께 명칭 사수를 위해 총력을 쏟을 방침이다.

법무대응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승룡 부회장은 “학회에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위원회를 발족하게 됐다. 나머지는 양보했으나 명칭 변경은 자존심이 걸린 문제로 끝까지 사수할 것”이라며 “대다수가 개원의인 미수련자를 대변하는 입장에서 열심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