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 세션’ 올해도 큰 성과… 첫 ‘Junior Dentist Session’ 저조한 참석에 아쉬움

경기도치과의사회가 회장 재선거로 인한 혼란 속에서도 ‘GAMEX’를 성공적으로 치렀다.

지난 8~9일 코엑스에서 ‘경기 국제종합학술대회 및 치과기자재전시회(GAMEX) 2018’이 개최된 가운데 양일간 8천여명의 치과인이 발걸음했다.

9일 기자간담회에서 GAMEX 2018 조직위원회 김성철 위원장은 “잠을 설칠 정도로 많이 걱정했지만, 회원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줬다. 이것이 경치의 저력”이라며 “등록률이 지난해 수준에는 못 미치지만 만족한다. 올해 미흡했던 점을 개선해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평했다.

 

9일 기자간담회 후, GAMEX 조직위원회 기념사진

 

‘Beyond the Science, 과학을 넘어 인술로’를 슬로건으로 개최된 올해 GAMEX에서는 양일간 34개 학술강좌가 펼쳐져 각 강연장마다 인산인해를 이뤘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윤리교육과 법정의무교육이 함께 마련됐다. 조직위에 따르면, 600명을 목표로 했던 윤리교육에는 1000명이 참가한 것으로 보인다.

매년 높은 호응을 받고 있는 핸즈온은 Provisional Restoration, Digital Dentistry, 보험 등 세 가지 테마에 집중했다.

올해 첫 시도된 ‘Junior Dentist Session’에는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150명이 등록했으나, 시험기간 및 추운 날씨 등의 이유로 등록자의 절반 정도가 참석했다.

치과의사에 대한 긍정적인 비전을 심어주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 이 세션은 기획 의도 및 현장 호응도는 좋았으나, 저조한 참석률로 아쉬움을 남겼다. 이에 조직위는 “미흡했던 부분을 개선하겠다”며 “스마일재단 주관으로 진행돼 참가자들에게 봉사점수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원을 늘린 노무 세션은 효과 두 배의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처음 마련돼 치과의 노무관리를 점검받고 체계적인 노무 시스템 구축으로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둔 노무 세션은 올해 정원을 두 배 늘렸다.

조직위는 “특히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민을 함께 나누며 열기가 뜨거웠다. 노무세션에 직접 참가한 회원들은 무료에 가까운 참가비로 노무와 관련된 치과의 현 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면서 만족해 했다”고 강조했다.

 

인산인해를 이룬 학술강연장

 

매년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핸즈온

 

올해 첫 시도된 Junior Dentist Session, 참석률은 저조했지만 참석자들의 호응도는 높았다.

 

Junior Dentist Session에 참가한 학생들과 연자 등 기념사진

 

올해 GAMEX에는 일본, 대만, 중국,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미얀마, 캄보디아 8개국 대표 VIP 88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포함 9개 국가가 한 자리에 모인 정상회담도 유익한 시간으로 마무리됐다.

이 자리에서는 각 나라 상황에 맞는 주제를 1개씩 정해서 토론이 진행됐다. 한국과 일본 대만에서는 노년치과,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태국, 미얀마에서는 예방치과에 대해 다뤘으며, 이를 통해 서로간의 이해는 물론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는 시간을 가졌다.

치과기자재전시회에는 연말 전시회라는 큰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120여개 업체가 참여, 540여개 부스 규모로 치러졌다.

GAMEX의 마스코트인 3만원 상품권은 올해도 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Good bye 2018, Happy New GAMEX’를 슬로건으로 치과계 송년회로 치러진 만큼 전시장 곳곳에 크리스마스 트리를 설치해 송년 분위기를 더했다.

내년 GAMEX는 2019년 8월 31일~9월 1일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 포함 9개국이 한 자리에 모인 Summit

 

전시장 이모저모

 

크리스마스 트리를 전시해 송년 분위기를 더했다.

 

8일 저녁에 열린 GAMEX 개막제에는 300여명이 참석, 성황리 열렸다.

 

GAMEX 개막제에서는 가수 바다의 공연으로 축제의 흥을 더했다.

 

한편 올해 GAMEX에는 회장 재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전시장 외부에서 선거운동을 펼치는 후보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28일 재선거를 앞두고,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는 최유성 후보(좌)와 박일윤 후보(우)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