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 국민 구강건강향상 방안 모색… 김철수 협회장, APDF 회장 공식 취임

5월 8일부터 12일까지 개최되는 아‧태 치과인 대축제 ‘치과 아시안게임’의 화려한 서막이 올랐다.

2002년 이후 17년 만에 국내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국제행사인 ‘제41차 아시아‧태평양치과의사연맹총회(APDC2019)’가 5월 8일부터 12일까지, ‘제54차 대한치과의사협회 종합학술대회’와 ‘제16차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SIDEX2019)’가 10일부터 12일까지 코엑스와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펼쳐진다.

8일부터 시작된 APDC2019 총회에는 사우디아라비아,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몽골 등 아시아‧태평양치과의사연맹(APDF) 회원국 21개국과 미국, 중국 등 비회원국 5개국 등에서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9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김철수 치협회장(APDC2019 대회장‧조직위원장)은 “이번 총회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45억 아시아‧태평양 국민들의 구강건강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 APDF 회장국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며 “아태지역 모든 회원국과 개별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제적인 인적 네트워크 강화에 역점을 두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김철수 협회장은 10일 개최되는 APDC2019 개회식에서 APDF 회장에 공식 취임한다. 김 협회장은 APDC2020 총회 전까지 APDF를 이끌어 가게 된다.

이와 관련 김 협회장은 “막중한 임무를 맡게 돼 어깨가 무겁지만,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함으로써 FDI의 아시아‧태평양 지역기구인 APDF가 더욱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다 하겠다”며 “역대 최고의 APDF 총회였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9일 APDC2019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사진설명 : 왼쪽부터 FDI Kathryn Kell 회장, 김철수 협회장, APDF Fernando Fernandez 전임 회장)

 

FDI 회장, 전 세계인 구강질환 심각성 언급총회 기간 동안 예방 방안 강구할 것

5일간의 총회 기간 동안 이사회 회의를 비롯해 대표단 회의, 참가국 개별미팅까지 주요 15개 회의가 진행돼 APDF 발전방향과 여러 개혁 방안에 대해 논의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참가국들은 전 세계인의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안 모색에 머리를 맞댈 계획이다.

세계치과의사연맹(FDI) Kathryn Kell 회장은 “WHO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 77억명 중 33억여명이 구강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더 심각한 부분은 구강질환이 다른 전신 질환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라며 “이에 따라 FDI와 APDF에서는 구강질환 예방에 초점을 맞춰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금연 및 당분 섭취 줄이기, 하루 두 번 양치질 등 캠페인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총회 기간 동안 여러 회의를 통해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여 “이번 회의에 참석하면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한국에 구강건강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는 것”이라며 “이러한 점에서 이번 총회가 정말 중요하다.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아시아 전체에서 구강건강을 지키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APDF Fernando Fernandez 전임 회장은 “FDI 회장 말대로 전 세계에서 구강질환을 앓고 있다. 현재 필리핀은 구강질환에 대한 예방률이 높고, 구강암 조기 진단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는 FDI와의 협력을 통해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 FDI에서 필리핀뿐만 아니라 여러 회원국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APDF Oliver Henedige 사무총장도 의견을 더했다. 그는 “전 세계 구강질환은 심각한 문제다. 특정 지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APDF는 아‧태 국가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소득 및 저소득 국가 연합체로서 구강건강 측면에 있어 국가마다 차이가 있다”며 “현재 추구하는 방향은 저소득 국가에 도움을 주고, 구강지식을 전파해 치과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한국 치과계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유명하다. 김철수 회장의 리더십 하에 아태지역의 저소득 국가를 도울 수 있었으면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아·태 지역의 전반적인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치협 종합학술대회 기자간담회 이후 조직위원회와 서포터즈 단체사진

 

치의학 총망라 300여개 연제 ‘매머드 학술대회’ ‘APDC2019’ 앱, 학술대회 필수 아이템

5월 10~12일 개최되는 ‘제54차 종합학술대회’는 1만3천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의 매머드 학술행사가 될 전망이다.

APDC와 함께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의 가장 큰 특징은 치과의사들이 임상과 연구 및 각종 관심 분야에서 궁금해 하는 다양한 주제를 총 300여개 연제 속에 담아냈다는 점이다.

특히 회원 공모를 통해 마련한 ‘회원 추천 연제’는 기존의 학술프로그램에서 보기 드문 기획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울러 학술 프로그램의 길라잡이로 전용 앱 ‘APDC2019’를 개발, 스마트한 학술대회를 사상 최초로 선보임으로써 학술대회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앱을 통해 휴대폰으로 손쉽게 원하는 학술강연을 찾을 수 있고 강연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APDC2019’ 앱은 안드로이드, 아이폰 기종에 상관없이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Future, Innovation Together!’를 대주제로 치의학 전 분야에서 총 33개 일반 학술세션과 8개의 특별세션 등 총 41개 세션, 외국 연자 53명을 포함한 총 245명의 연자가 참여하는 대규모 강연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업체 세션은 총 9개 업체에서 7개 강연으로 진행되며, 기타 학술프로그램으로는 ▲통치 오프라인 교육 ▲통치 임상실무 교육 ▲치과기공사 세션 ▲치과위생사 세션 ▲제21회 학생학술경연대회 등이 준비됐다. 이를 모두 합치면 300여개의 연제가 진행되는 초대형 학술 대잔치가 코엑스에서 펼쳐진다.

APDC 기간 중 마련된 특별세션은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10일에는 공보의, 아시아미래치의학, 치의학교육, 통일치의학 등 4개 세션, 11일에는 노년치의학, 여성아태치과의사포럼, 치과의료정책포럼, 치과의사해외진출 등 4개 세션이 다양한 주제로 폭넓은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또한 치과계를 대표하는 기업들도 대거 참여한다. 오스템임플란트, 포인트닉스, 아이오바이오 등이 세션을 개최하며, 점심시간을 이용해 시스루테크와 메디칼유나이티드 등도 많은 치과의사들과 만날 계획이다.

학술대회 기간 3일 동안 오디토리움에서는 통합치의학과 연수실무교육(오프라인교육)이 진행된다. 임상실습교육은 E홀과 3, 4층 강연장에서 진행된다.

11일에는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 세션이 각각 진행된다. 치과위생사 세션은 보수교육 2점이 부여된다.

APDC2019에 참여하는 국내 치과의사들에게는 보수교육 6점이 부여된다. 단, 통합치의학과 연수실무교육은 보수교육과 무관하다.

특별히 보수교육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의료윤리교육이 11~12일 양일간 오후 3시30분부터 진행된다. 윤리교육은 면허신고기간인 3년 내 2점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다.

이 밖에도 전국 치과대학생들이 치의학 실력을 영어 프레젠테이션으로 펼치는 학생학술경연대회에서는 11개 치과대학생이 13개 연제를 갖고 겨룬다. 특히 올해부터 학생들의 학구열을 북돋아 주기 위해 상금을 증액했다. 대상은 AADR 참관과 함께 장학금 300만원이 수여된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