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신흥MST R&D 센터서 워크숍 가져… 임플란트 제조공정 투어 및 품질관리 논의

신흥MST와 A.T.C 임플란트 연구회가 지난 12일 강원도 원주의료기기산업단지의 신흥MST R&D 센터에서 ‘A.T.C Workshop with SHINHUNG for Strategic Collaboration’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은 임플란트 제조공정을 견학하고, Shinhung Implant System의 기술 및 품질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 가운데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오상윤 디렉터와 현동근‧정보윤‧송일석‧전상현‧송종태 원장 등이 참여했다.

워크숍은 신흥MST의 임플란트 공정 투어 프로그램으로 시작했다. A.T.C 임플란트 연구회는 CNC가공부터 검사, 세척, 표면처리, 포장까지 과정을 직접 보고 체험하면서 임플란트 생산 과정을 점검했다.

특히 신흥MST가 자랑하는 다섯 단계의 표면 안정성 평가 프로토콜 과정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Fixture 샘플링 제품을 SEM(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을 통해 분석했다.

이후에는 임플란트 공정 과정 품질관리에 대해 토론했다. 투어에서 관찰했던 표면처리방법에 대한 논의와 함께 임플란트 품질향상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오상윤 디렉터는 “이번 워크숍은 임플란트 임상가이자 Luna S 임플란트의 팬으로서 개발과정을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며 “신흥 임플란트 제품에 대해 더욱 믿음과 신뢰가 높아졌다”고 밝혔다.

덧붙여 그는 “국제임플란트학회(ITI)가 다양한 임플란트 개발사와 협력해 좋은 성과를 이뤄낸 것처럼 A.T.C 임플란트 연구회와 신흥MST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더욱 발전된 임플란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좋은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신흥은 임플란트 R&D 센터인 신흥MST와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임플란트 제품에 대한 토론과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3월 29일에는 신흥 후원, A.T.C 임플란트 연구회가 주최하는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20’이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Vertical Bone Augmentation Returns’를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다음은 신흥MST 최천수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신흥MST 최천수 대표

Q. A.T.C 임플란트 연구회와 진행한 이번 워크숍에 대한 소감은?

A. 우선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신흥MST 방문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말을 전한다.

그동안 여러 단체에서 방문이 이뤄졌지만, 이번 A.T.C 임플란트 연구회와의 워크숍에서는 신흥MST의 핵심 부문을 공유함으로써 양측의 신뢰를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앞으로도 신흥MST와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지속적인 교류와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Q. 현재 신흥 임플란트 관련 연구에서 어떤 부분에 역점을 두고 있는지?

A. 신흥MST 연구개발의 기본이 되는 방향은 그 동안 축적된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정성을 더욱 향상할 수 있는 개선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의 개발방향은 최근 시대의 흐름에 맞춰 수술 및 보철의 편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system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더라도 임플란트의 안정성을 조금이라도 저해하는 요소가 포함된다면 그 방법을 채택하지 않을 것이다. 임플란트 연구개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이다.

Q. 신흥의 ‘표면 안정성 평가 프로토콜 5단계’에 대한 특징과 장점은?

A. 신흥의 ‘표면 안정성 평가 프로토콜’은 개발 초기부터 궁극의 표면 안정성 확보를 목표로 출발해 설정된 프로토콜로서 현재까지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는 기본 프로토콜이다.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불량품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는 어디에나 존재한다. 다만 그 불량품이 사전에 걸러져서 소비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이 평가 프로토콜의 핵심 목적이다.

다년간의 축적된 평가 자료를 보았을 때 평가 프로토콜이 이러한 조치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고 본다. 보통의 제조업에서는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평가 프로토콜을 조정할수 밖에 없지만, 신흥MST에서는 앞으로도 이전과 변함없이 이 프로토콜을 유지할 것이다.

Q. Luna S가 누적생존률 99.86% 등을 달성하는 등 임상검증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A. 우수한 제품의 개발은 말할 나위 없이 중요하지만, 우수한 제품을 고객에게 최상의 상태로 전달 될 수 있는 프로토콜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모든 임직원들의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99.86%의 높은 누적생존률을 달성한 것도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을 선보이기 위한 노력이 반영된 것이라 생각한다.

Q. 앞으로의 신흥MST의 R&D 발전 방향과 과제가 있다면?

A. 지금까지는 제품을 개발하고 안정화를 이루는 시기였다면, 현재는 임플란트에 있어서 기술의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시기로서 새로운 미래기술에 대한 투자와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한 때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는 다양한 기술들이 공존하는 시기가 도래하게 될 것이라 예상한다. 신흥MST에서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들을 하나씩 개발하고 다져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