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성 장애인치과학회장 “치대 교과목 신설 시 장애인 진료에 도움 되길”

장애인치과학 표지

대한장애인치과학회(회장 정태성) 편찬위원회가 발간한 ‘장애인치과학’이 지난 13일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에서 발표한 2020년도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장애인치과학’은 장애에 대한 개념과 장애인 치과진료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장애인에 대한 봉사를 넘어 전문성을 바탕으로 진료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 2019년 4월 20일 국내 장애인치과 전문가 21명이 참여해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장애인치과학 분야의 교과서다.

정태성 회장은 “학회에서 발간된 책이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돼 매우 영광스럽고, 책 발간을 위해 애써준 저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앞으로 모든 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 치위생학과에서 장애인치과학 교과목이 신설된다면,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 없이 질 높은 치과 의료서비스를 전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 장애인치과학을 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책임 편찬위원을 맡았던 이효설(경희대 소아치과) 교수는 “장애가 있는 분들이 마음 편하게 치료받고, 치과의사도 마음 편하게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는 381개 출판사가 발행한 3284종의 국내 초판 학술 도서가 접수됐으며, 이 가운데 총 271종이 대한민국학술원 2020년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선정된 우수학술도서 종류로는 인문학 66종, 사회과학 96종, 한국학 36종, 자연과학 73종 등이다. 선정 도서 목록은 대한민국학술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