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한국치과의료연감,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 표지

보험급여 실적 및 기공소 현황 추가… 5주년 기념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 동시 발행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이 ‘2017 한국치과의료연감’과 분석자료인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을 발행했다.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의료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와 통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2013년부터 발행하기 시작, 올해 다섯 번째 발행으로 각종 치과의료 정책고제와 학술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연감의 주요 내용은 ▲구강건강수준 ▲치과의료 자원 ▲치과의료 재정 및 이용 ▲구강보건정책 및 사업 ▲교육 및 연구 ▲치과의료산업 ▲치과계 주요단체 사업현황 등 총 8장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올해 연감에는 변화된 전문의제도에 따른 현황과 치과보장성 강화에 따른 보험급여 실적 현황을 반영하고, 세부 전공별 교원 현황과 치과기공소 현황이 추가됐다.

또한 연감 발행 5주년을 맞아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발행된 연감의 주요 통계지표를 시계열로 분석해 그 추이를 살펴보고, 외국과 비교해 국내의 현 상황을 파악한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을 함께 발행했다.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은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의 객원연구원인 정세환, 한선영, 신보미 교수와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의 연구원들이 작성에 참여했고, 최근 국회에서 열린 우리나라 구강보건의료의 현황과 전망 토론회에서 발표된 내용이다.

주요 내용은 ▲구강보건의료 체계 개요 ▲구강보건의료 현황 ▲치과의료 재정 ▲치과의료 인력 ▲치과의료 산업 및 연구이며, 주요 외국의 구강보건의료 현황을 부록으로 수록했다.

‘2017 한국치과의료연감’과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은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