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영 교수

일본 동경대 Takanayaki 박사 그룹 연구 논문평 제1저자로 작성

서울대학교치과병원 박주영(구강악안면외과) 교수의 ‘Remote Control of gc Expression by Arginine Methylation’ 논문이 과학연구 전문지인 네이처 면역학 11월호에 게재됐다.

올해 서울대치과병원에 부임한 진료교수의 논문이 세계적인 과학전문지에 발표된 것은 치의학계에서 고무적인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논문은 신체 면역세포의 발생과 분화를 조절하는 싸이토카인 공통 수용체 감마에 대한 내용으로, 박 교수는 일본 동경대 Takanayaki 박사 그룹이 같은 저널에 발표한 연구에 대한 프리뷰 및 논문평을 제1저자로 작성해 저널에 이름을 올렸다.

박 교수는 지난 2011년 대한치과의사협회 신인학술상, 201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개최된 국제치과연구학회 학술경연에서 Unilever Hatton Awards 1등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지난 5년 반 동안 미국 국립보건연구소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T세포 면역학을 연구했으며, 특히 올해와 지난해는 생쥐 모델에서 구강점막에 분포돼 있는 T 임파구를 분리하고 성질을 분석해 구강점막 면역 항상성을 조절하는 기전을 밝힌 논문을 각각 Frontiers in Immunology 와 Mucosal Immunology에 게재해 앞으로의 연구결과에 기대가 크다.

박 교수는 “가설에 대한 토론을 거쳐 수행한 연구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며 “앞으로 구강 병소 발생과 치료에 대한 면역학적 접근을 통해 의미 있는 연구를 하고 싶다”고 밝혔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