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과학회, ‘제16회 잇몸의 날’ 행사 성료… 잇몸 건강과 노년기 삶의 질 연관성 살펴

올해 324잇몸의 날노화노쇠를 테마로 초고령사회에 건강한 노년을 위해 잇몸건강을 지켜 건강 수명을 높여야 함을 알렸다.

대한치주과학회(회장 계승범)은 지난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16회 잇몸의 날행사를 진행했다.

치주질환과 노화 및 노쇠를 주제로 진행된 올해 행사에서는 나이가 듦에 따라 신체 기능의 급격한 저하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는 상태를 일컫는 노쇠와 구강건강의 높은 연관성을 알렸다. 또 치아 및 잇몸 질환으로 인한 의료비 지출에 대한 부담을 언급했다.

이와 함께 324일 숫자를 활용한 생활 지침인 백세시대, 건강한 잇몸을 위한 3.2.4 수칙도 제시했다.

이날 첫 발표에서 강경리(강동경희대치과병원 치주과) 교수는 구강 노쇠와 치주건강에 대한 발표를 통해 치주 건강의 중요성과 구강 노쇠가 전신 노쇠의 경고신호임을 강조했다.

강경리 교수는 구강 노쇠는 노화에 따른 구강안면 구조의 기능이 저하된 것을 의미한다구강 노쇠로 음식물 섭취가 어려워지면 영양 공급이 불량해지고 씹는 자극이 줄어들어 뇌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등 전신 노쇠를 앞당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구강 노쇠를 예방하기 위해선 저작기능과 구강 청결 유지 상태와 관련성이 높은 잇몸 건강 관리가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창오(연세대 신촌세브란스병원 노년내과) 교수와 이중석(연세치대병원) 교수가 노화와 잇몸건강을 주제로 잇몸 건강이 노년기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먼저 김창오 교수는 노인 폐렴과 구강관리를 주제로 2022년 사망원인 중 4위를 기록한 폐렴과 구강건강의 관련성을 전달했다.

김 교수는 노화, 노쇠, 기저질환으로 인한 세균 감염이나 연하장애가 노인성 폐렴의 원인이 되는데 폐렴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가 진행했을 때보다 적절한 구강관리와 구강치료를 병행했을 때 폐렴의 발생률이 줄어든다는 점을 발표했다.

특히 흡인성 폐렴은 열악한 구강위생으로 인해 구강 내 침착하게 된 호흡기계 병원균을 호흡기로 흡인하게 돼 발생하므로 흡인성 폐렴 위험이 높은 노년층의 경우 구강위생에 더 힘써야 함을 강조했다.

 

 

이중석 교수는 노후를 준비하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 잇몸 관리를 주제로 잇몸 건강과 노년기 삶의 질의 연관성을 다방면으로 살폈다.

이 교수는 65세 이후 노년기 의료비 지출 1위가 틀니 및 임플란트라고 밝히고,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노인 빈곤율이 가장 높은 만큼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면 노년기 의료비 절감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잇몸이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 치주질환자의 노화와 노쇠가 빠르게 진행됨을 밝혔다. 특히 철저한 구강위생관리와 정기적 스케일링 등으로 치은염의 예방이 가능하며, 치은염을 관리하면 치은염보다 심각한 치주염을 90~93%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전달했다.

이중석 교수는 잇몸병은 신체적재정적으로 노년기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된 요인이 될 수 있다의료비 감소와 건강 수명 증진을 위해 개인이 꼼꼼하게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것과 동시에 국가적으로 보험 스케일링의 확대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치주과학회는 백세시대, 건강한 잇몸을 위한 3.2.4 수칙을 발표했다. 3.2.4 수칙은 ‘3: 하루에 세(3)번 이상 칫솔질’, ‘2: 일년에 두(2)번 스케일링’, ‘4: (4)이사이 치간칫솔을 뜻한다.

이후 기념식에서는 대한공중보건치과의사협의회 김정현 전 회장과 한국보건치과위생사회에 치주질환 예방과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해 온 공로를 인정해 감사패를 수여했다.

 

 

계승범 회장은 올해는 노화와 잇몸건강을 주제로 잇몸건강을 소홀히 하면 노년기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치주과학회는 ‘3.2.4 수칙과 같은 생활 속에서 잇몸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의 제안에서 더 나아가 연 2회 스케일링 보험 적용 등 정책적인 고민과 제안도 함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치주과학회는 지난 15일 한양여대 치위생과, 동국제약 인사돌플러스 사랑봉사단이 함께하는 재능기부활동 장애인을 위한 사랑의 스케일링행사를 진행했다.

잇몸의 날주간을 맞아 수련교육기관 및 보건소 잇몸병 대국민 공개강좌도 진행했으며, SNS 채널에 노화를 가속화 시키는 잇몸병을 주제로 한 카드뉴스와 웹툰을 게시해 대국민 홍보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구애보 덴탈 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